인격교육의 장점들을 상호 보완하려는 통합적인 이론이다.
리코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격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인격을 행동에서의 가치들, 즉 활동적 가치들로 이루어진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하나의 가치가 하나의 덕이 될 때 우리의 인격이 발달해 나간다고 보고 있다. 그는 덕을 도덕적
교육론에서는 인간의 응답으로서의 책임이라는 인간이해가 강조되고 있다. 키에르케고르는 자신의 독자적인 삶의 체험을 토대로 하여 19세기의 유럽 철학사상에 획기적인 실존사상을 정립하였다. 그는 인간의 이성의 내면에 숨겨진 채 개인의 삶을 은닉한 인간의 부정적인 면을 예리한 통찰력을 가지
부정확한 정보를 통해 접하고 있으며 에이즈와 그 이외의 성병, 자신과 이성에 대한 성적 이해의 부족, 피임 방법의 무지, 성 상품화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성 범죄, 임신의 문제는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다. 실제로, 성경험을 직접 한 학생은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성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단순한 성
부정확한 정보를 통해 접하고 있으며 에이즈와 그 이외의 성병, 자신과 이성에 대한 성적 이해의 부족, 피임 방법의 무지, 성 상품화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성 범죄, 임신의 문제는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다. 실제로, 성경험을 직접 한 학생은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성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단순한 성
교육력의 손실을 초래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교사는 개방성과 인내심을 가지고, 학생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할 것이며 학생들과 함께 그 이야기 속에 내재된 교훈들을 이해하고 평가해야 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은 주로
교사를 현대사회에서도 인격자라고 하기에는 논리적으로 근거가 너무 희박하다.
* 교사의 자격에 있어서 가르치는 내용교과의 내용, 교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교양만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든 교사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교사의 전문적인 교육기술은 크게 중요하지 않게 여긴다. 사명감과 소
성적의 위조나 부정입학, 부정시험행위 등의 도덕적 문제 등이 발생하게 되었고 교육에 있어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부도덕한 행위가 자주 나타나게 되었다. 오늘날 사회가 지식과 경쟁을 요구하게 되면서 기존 교육에서 다루어지던 인간의 본성에 대한 고찰과 자아실현 등의 교육이 상대적으로
도덕성 발달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과 또한 도덕판단력과 도덕적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도덕적 선악의 개념은 있으나, 준거는 권위자의 힘이나 개인적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이다.
Ⅲ. 도덕 및 종교적 감정
도덕적 감정
도덕적 감정이 가능한 대상은 사람, 행위, 추상적 관념 등이다. ‘죄책감’, ‘참회’, ‘존경심’ ,‘자부심’등 도덕적 맥락에서 일어나는 현상도, 사용되고 있는 단어도 아주 많이 있다. 부정적인 도덕적 감정이든 긍정적인 도
유학사상의 뿌리가 되는 인(仁), 의(義), 예(禮), 지(智)에서부터,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인격과 심성에 관한 말들, 개인의 인격 수양에 관한 교훈, 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역설과 그 밖에 공자의 개인적 신상에 관한 말, 제자들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기록 등이 주 내용을 이룬다.